[펌] 웹2.0을 실감할 수 있는 사이트 130개 – 웹2.0시대의 기회, 시..


<웹2.0시대의 기회, 시맨틱웹>에 실린 웹2.0 관련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저자 김중태님의 꼼꼼함과 부지런함으로 잘 정리된 사이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근 들어 부쩍 웹2.0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아래 사이트를 직접방문해서 체험해 보면 좀 더 분명하게 느낌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웹2.0은 행복해지고 싶은 사람들의 욕망을 채워주기 위한 단지, 기술일 뿐이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실제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김중태님의 이야기는 단순하지만 명쾌한 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록2. 시맨틱웹(웹2.0) 관련 사이트

시맨틱웹 또는 웹2.0을 좀더 잘 이해하려면 관련 사이트를 직접 둘러보는 것이 좋다. 이 책에서 미처 소개하지 못한 곳을 포함해 관련 사이트를 정리해봤다. 시간이 나는대로 차례대로 방문해보거나 검색엔진을 통해 아래 소개된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기 바란다.

(2006.01.25 최종 수정. 사이트 주소는 수시로 바뀝니다.)


43things(www.43things.com) : 꼬리표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블로그 커뮤니티

A9(www.a9.com) : 아마존의 검색엔진으로 Ajax를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일단 일반 검색이 아닌 전자상거래 검색 분야로 좁혀 전문적인 검색시장부터 노리고 있다.

Browsr : social directory manager 사이트. 쉽게 설명하자면 웹사이트를 주제별로 구분했던 야후 디렉토리 서비스를 사용자들이 구분하는 사이트다. 사회적책갈피(소셜북마크)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는데, 각종 사이트 링크를 사용자들이 평가하고 분류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물론 꼬리표 적용은 필수.

BudgetTracker(http://budgettracker.com/login.php)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웹 회계, 일정관리 서비스.

Bunchball(www.bunchball.com) : 플래시 기반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 개발자들이 직접 게임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DrawSWF(http://drawswf.sourceforge.net/) : 웹 상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Java2를 이용한 것이 특징이며 SVG 형식을 활용해 그린 그림을 플래시 애니메이션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점이 독특하다.

Flock(www.flock.com) : 불여우 기반의 오픈소스 소셜 브라우저 공식 사이트. 즐겨찾기, 방문기록, 블로깅 등의 활동을 브라우저 차원에서 제공해준다.

JotSpot(www.jotspot.com) : 개인용 위키 응용프로그램 제공 사이트

KnowNow(www.knownow.com) : RSS 알리미(alert) 시스템 사이트로 기업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아서 제공하는 솔류션을 발표했다.

MS 라이브로컬(http://local.live.com) : 미국 주요 지역의 정밀항공사진 지도서비스를 포함한 지역정보 종합서비스

MS 라이브닷컴(www.live.com) : 마이크로소프트가 선보인 라이브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사이트

MS 스타트닷컴(www.start.com) : 마이크로소프트의 개인화 서비스 사이트

MSN 버추얼 어스(virtualearth.msn.com) : 마이크로소프트의 위성지도 서비스

MSN 샌드박스(sandbox.msn.com) : 마이크로소프트가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보여주는 사이트

MusicBrainz(http://musicbrainz.org) : 음악 관련 자료를 RDF 문법을 이용해 제공하는 사이트

Oddpost(www.oddpost.com) : 웹기반 이메일 업체로 DHTML을 이용하여 브라우저에서 아웃룩과 거의 같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주목받은 회사. 야후가 인수했다.

Orb(www.orb.com) : 웹과 연동해 동영상 사진 화상캠 등을 통해 집안을 관리하거나 각종 알리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홈관리 시스템 사이트.

Podscope(www.podscope.com) : 파드캐스팅 자료를 검색해주는 검색엔진으로 숨은자료(meta data)를 활용한 검색엔진이라는 특징이 있다.

Pubsub(www.pubsub.com) : RSS와 블로그 전문 검색엔진. 구조화된 블로깅(Structured Blogging) 기술을 선보였다.

Real Travel(http://realtravel.com/) : 여행을 주제로 한 소셜 네트워크. 블로그 형식과 지도 연계 정보가 특징이다.

Rico(www.openrico.org) :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RIA기술 사이트. Ajax 기술을 사용한 개발 사이트.

SAGE(sage.mozdev.org) : 불여우 브라우저의 탭브라우징 기능과 접목해 사용하는 불여우 브라우저용 RSS 구독기 확장기능 사이트

W3C(www.w3.org) : 웹표준을 만들고 웹을 주관하는 공식기관. 시맨틱웹에 관한 자료도 이곳에 있다.

ZDNET RSS 공급 페이지(http://www.zdnet.co.kr/etc/feeds/xml/) : 다양한 형식의 RSS를 주제별로 제공해주고 있는 사례를 볼 수 있다.

Zvents(www.zvents.com) : 지역의 각종 행사(이벤트) 검색 서비스. 현재 샌프란시스코 지역의 행사를 검색해주며, 구글맵과 연동되어 장소를 소개한다.

개버(http://www.gabbr.com/) : 사용자가 덧글을 다는 것을 주요 특징으로 내세우는 뉴스 사이트. 덧글 수가 대문의 주요 뉴스에 표시됨으로써 사용자들의 관심도를 측정할 수 있다.

구글 개인화 홈페이지(http://www.google.co.kr/ig) : 구글의 개인화 홈페이지 사이트. 아작스를 도입해 옮기려는 영역을 마우스로 끌어다놓으면 원하는 위치로 바로 재배치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구글 라이드파인더(http://labs.google.com/ridefinder) : 구글의 Ride Finder는 검색 지역의 수송수단을 찾아주는 로컬 서비스로, 지도 서비스와 연동되는 서비스다.

구글 리더(http://www.google.com/reader/) : 구글의 RSS 웹구독 서비스. 지메일과 비슷한 화면을 가지고 있으며 검색과 연동된 점이 특징이다.

구글 베이스(http://base.google.com) : 구글이 내놓은 무료 알맹이(content) 검색 서비스

구글 비디오검색(http://video.google.com/) : 구글의 멀티미디어 검색 서비스

구글 야후 교통 날씨 지도(traffic.poly9.com) : ‘구글맵 + 야후 교통정보 + 월드웨더(worldweather) 날씨정보’를 결합하여 지도를 통해 교통상황과 날씨를 함께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그레그 새더츠키(Greg Sadetsky)가 개발했다.

구글 오컷(www.orkut.com) : 사회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의 대명사처럼 인식되는 사이트로 평판 시스템과 검색 기능이 특징이다.

구글 지메일(www.gmail.com) : 구글의 웹메일 서비스. 기존의 폴더 방식이 아닌 레이블(lable, 찌종이) 방식으로 편지를 관리하고 있으며 아작스 등을 도입한 점, 2기가바이트가 넘는 용량이 특징이다.

구글 트랜지트 여행 플래너(Google Transit Trip Planner, http://www.google.com/transit) : 구글이 선보인 교통 안내 서비스. 미국 포틀랜드(Portland) 지역에 한정적으로 공개되었다.

구글(www.google.com) : 상장 1년 만에 미국 20대 기업에 들고 100조가 넘는 기업으로 성장한 세계 최고의 검색엔진 기업. 웹2.0 기술을 가장 잘 활용하는 곳이다.

구글 어스(Google Earth, http://earth.google.com) : 구글의 위성지도 서비스

구글 지도(http://maps.google.com/) : 아작스를 도입한 구글의 지도 서비스 사이트

그리스몽키(Greasemonkey, http://greasemonkey.mozdev.org/) : 아론 부드맨이 2004년 12월에 친구를 위해 개발한 불여우 브라우저용 확장 기능의 하나로 자신이 보는 페이지를 재정의해서 볼 수 있다.

나우퍼블릭(http://www.nowpublic.com/) : 사용자들이 기사를 작성할 수 있는 뉴스 사이트로 꼬리표를 적용하고 있다.

넘섬(http://www.numsum.com) : Ajax로 구현한 웹스프레드시트 사이트.

넷바이브스(http://www.netvibes.com/) : Ajax로 구현한 개인이 설정할 수 있는 개인화 페이지.

넷플릭스(www.netflix.com) : 미국의 DVD 대여 사이트로 아작스를 도입해 마우스를 올려놓기만 해도 상자가 뜨면서 DVD 요약 내용이 나온다.

뉴스게이터(www.newsgator.com) : 사용자가 좋아하는 뉴스, 사이트, 블로그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 아웃룩이나 피드데몬을 이용할 수도 있다.

다음 RSS넷(rss.daum.net) : 국내 포탈로는 처음 선보인 RSS웹구독기.

닷지볼(www.dodgeball.com) : 휴대전화 소셜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 구글이 인수했다.

델리셔스(http://del.icio.us) : 조슈아 샤흐터(Joshua Schachter)가 만든 소셜 북마크 공유 서비스. 웹2.0 시대에 플릭커와 함께 양대 스타로 떠오른 사이트로 야후에 인수되었다. 30만 사용자들이 1000만개 즐겨찾기(북마크)를 공유했다.

디그(www.digg.com) : 슬래시(slashdot.org)와 같은 뉴스 포럼 사이트. 2006년 초부터 슬래시의 트래픽을 따라잡을만큼 급성장했다. 슬래시는 편집진에 의해 주제가 선정되지만 디그는 사용자의 투표(digg it)를 통해 선정되는 점이 다르다. 네티즌의 자발적 참여가 성장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보여주는 사례.

라에드는 어디에(http://dear_raed.blogspot.com) : 블로그의 매체성을 가장 잘 보여준 살람팍스의 블로그

라이브마크스(http://sandbox.sourcelabs.com/livemarks/) : Ajax로 구현한, 델리셔스(del.icio.us)의 새로 추가된 북마크 실시간 보기 사이트.

라이트리(www.writely.com) : 웹 기반의 워드프로세서. 웹에서 문서를 작성한 후 컴퓨터에 Word, HTML, ZIP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고 공유도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최근 주목받는 사이트.

로조닷컴(www.rojo.com) : 블로그라인스와 같은 웹 기반의 RSS 구독기. 포크소노미 기술로 꼬리표에 가중치를 부여해 구성원들이 체계화시키고 있다.

롤요(www.rollyo.com) : 사용자가 원하는 사이트를 묶어두면 해당 사이트만을 대상으로 검색해주는 개인화 검색엔진. 데이브 펠이 만들었다.

리멤버더밀크(http://www.rememberthemilk.com) : Ajax를 적용한 할일 목록 관리 사이트. 메신저로 수신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리야닷컴(http://riya.com) : 인공지능 사진 검색엔진

마요미(www.mayomi.com) : 브라우저 상에서 사용 가능한 웹 마인드맵 서비스.

마이스페이스(www.myspace.com) : 미국 10대들이 주로 사용하는 커뮤니티 사이트

마이웹2.0(http://myweb.yahoo.com) : 야후가 내세우는 소셜 검색엔진(social search engine)

모든블로그(www.modenblog.com) : 휴대전화를 이용해 RSS를 구독할 수 있는 한국 사이트

모질라(www.mozilla.org) : 불여우(Firefox) 브라우저와 천둥새 편지 프로그램을 등을 배포하는 사이트. 오픈소스와 플랫폼 기반의 프로그램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미보(http://www.meebo.com) : Ajax로 구현한 웹메신저. 당연히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메신저다. MSN 메신저 외에 야후, ICQ, 구글토크 등과도 연결된다.

믹시(www.mixi.co.jp) : 일본의 사회적 네트워크 사이트로 한국의 싸이월드와 구글을 섞은 것 같은 사이트다.

백베이스(www.backbase.com) : 아작스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 개발 사이트

보잉보잉(http://boingboing.net) : 해외의 블로그 사이트. 방문객들의 불여우 브라우저 사용자가 IE 사용자를 추월하는 일이 나타나 화제를 모았다.

블로거닷컴(www.blogger.com) :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 구글이 인수했다.

블로그라인스(www.bloglines.com) : 전문 RSS웹서비스로 가장 유명한 곳. 해외 사이트지만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이유로 한국 네티즌도 많이 사용한다. 애스크지브스에 인수된 후 IAC로 넘어갔다.

블로그펄스(www.blogpulse.com) : 블로그 검색엔진

샤프리더(www.sharpreader.net) : RSS구독기인 샤프리더 배포 사이트

세이바로직(www.ceiva.com) : 디지털액자 판매 기업으로 가족들이 사진을 인터넷에 올려놓기만 하면 다음 날 액자를 통해 새롭게 올라온 가족사진을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셜텍스트(www.socialtext.com) : 기업용 위키 제품 사이트

스카이프(www.skype.com) : VoIP 서비스의 대표 사이트로 이베이(eBay)에 최대 41억 달러라는 천문학적인 돈을 받고 인수되었다.

스퀘어프리 HTML에디트(http://www.squarefree.com/htmledit/) : Ajax로 구현한 실시간 HTML 편집기

시맨틱웹 커뮤니티 포탈(www.semanticweb.org) : 시맨틱웹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포탈. 시맨틱웹에 관한 행사나 다양한 정보가 올라오며 시맨틱웹 컨퍼런스인 ISWC 정보도 여기에 올라온다.

싱잉피시(www.singingfish.com) : AOL 검색기에서 선보인 멀티미디어 검색 사이트

썸원뉴(www.someonenew.com) : 스카이프를 플랫폼으로 이용하고 있는 데이트 사이트

아이스로켓(www.icerocket.com) : 블로그 검색엔진

애스크지브스(www.ask.com) : 검색 엔진. 블로그라인스를 인수했으나 애스크지브스 자체가 IAC로 인수되었다.

애플 아이튠즈(http://www.apple.com/itunes/) : 애플의 온라인 뮤직 스토어인 아이튠즈는 고객이 자신의 마음에 들도록 RSS 공급 내용을 설정할 수 있다.

야후 360(http://360.yahoo.com) : 야후에서 만든 블로그와 소셜 네트워크를 혼합한 서비스

야후 앤서즈(Yahoo Answers, http://answers.yahoo.com) : 네이버 지식인과 비슷한 문답형 커뮤니티

야후 위젯(http://kr.widget.yahoo.com) : 야후가 인수한 콘파뷸레이터를 위젯이라는 이름으로 배포하는 사이트

야후 피플링(http://kr.ring.yahoo.com) : 구독하는 RSS를 테마별로 공유하는 커뮤니티 성격의 사이트

어댑티브패스(www.adaptivepath.com) : 웹 디자인 회사로 Ajax라는 이름을 만든 Jesse James Garrett의 에세이를 볼 수 있다.

업커밍(www.upcoming.org) : 트래킹 서비스 사이트. 야후가 인수했다.

에트시(http://www.etsy.com) :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쇼핑몰. 색깔 별 재질 별로 상품을 볼 수 있고, 상품 색을 바꿔볼 수 있고, RSS로 상품 목록 지원에 꼬리표를 사용한 꼬리표구름 목록까지. 그외 다양한 웹2.0 기술을 사용하는 쇼핑몰.

엑스파이더(www.xpyder.co.kr) : RSS구독기인 엑스파이더 배포 사이트

오데오(http://odeo.com/) : 파드캐스팅 포털 사이트.

오디오블로그닷컴(www.audioblog.com) : 파드캐스팅과 비디오 블로그 서비스 사이트.

오라일리 미디어(www.oreilly.com) : 미국의 미디어기업으로 국내에는 IT전문 출판사로 더 유명하다. 웹2.0 컨퍼런스를 주최하며 웹2.0이라는 낱말을 만들고 전파시켰다.

오버추어(www.overture.com) : 한국에서도 검색광고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세계 검색광고 시장의 강자. 야후에 인수되었다.

올블로그(www.allblog.net) : 한국의 대표적인 메타사이트로 등록된 블로그 사이트의 RSS를 모아서 보여준다.

워크스팟(www.workspot.com) : 브라우저 상에서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설치된 것은 Red Hat 8 & Mandrake 9.1 remote desktops.

웨이백머신(www.archive.org) : 인터넷의 과거 정보를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로 웹사이트 문서 저장에서 텔레비젼 프로그램 저장까지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고 있다.

웹2.0컨퍼런스(www.web2con.com) : 오라일리가 주최해 2004년 10월 5일부터 일주일 동안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웹2.0 컨퍼런스의 공식 사이트

위키피디아(www.wikipedia.org) : 전세계 네티즌이 참여해 만드는 공용백과사전

윙크(www.wink.com) : 마이클 태니(Michael Tanne)의 태그 기반 검색엔진. 태그랭크(TagRank)을 이용한 필터링을 통해 최고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검색 결과를 발행하는 기능이 특징이다. 스팸이 없는 깨끗한 검색결과도 특징이다.

이글루스(www.egloos.com) : 한국의 블로그 전문 사이트. ‘이글루스 가든’이라는 꼬리표를 적용한 새로운 커뮤니티를 선보였다.

잉키보드(http://www.cfcassidy.com/InkyBoard/) : 태블릿PC(Tablet PC)를 위한 칠판(Whiteboard). 인터넷 상에서 칠판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인트라V뉴스(www.intravnews.com) : 아웃룩 플러그인 방식의 구독기 배포 사이트

자쿠바(www.jacuba.com) : 철자 검사 사이트. 브라우저나 사용환경에 상관 없이 동작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윈도 사용 환경이 아닌 경우 유용.

조이엔트(Joyent, www.joyent.com) : 개인의 편지나 일정, 주소록 등을 관리하는 PIMS 서비스로 기존 서비스와 다른 점은 꼬리표를 이용해 분류를 하고, 아작스, 주소록의 구글지도 연동과 같은 시맨틱웹 기술을 이용하는 점이다.

지오뉴스(Geonews, http://www.wereporters.com/geonews.htm) : 구글 뉴스와 구글 맵을 혼합한 서비스로 하우징맵, 지오블로거와 함께 혼합(mash-up) 서비스의 한 종류로 주목받고 있다.

지오블로거(www.geobloggers.com) : 세계 주요 도시에서 찍은 사진들을 구글 지도에 표시해주는 사이트. 네티즌이 플릭커에 올린 해당 도시 사진에 지오블로거를 이용해 도시이름 꼬리표를 붙여주면 구글의 지도를 선택할 경우 관련 사진이 뜨는 서비스다.

짐브라(Zimbra, www.zimbra.com) : 개인일정 서비스로 아작스와 RSS, 스카이프, 구글지도 연동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칼렌다허브(http://www.calendarhub.com) : Ajax로 구현된 일정관리 사이트.

콘파뷸레이터(www.konfabulator.com) : 콘파뷸레이터라는 대시보드 프로그램 개발사. 콘파뷸레이터도 XML과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위젯이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자들이 개발하기 쉽다. 야후에 인수된 후 야후 위젯(http://kr.widget.yahoo.com)으로 다시 태어났다.

클립마크스(www.clipmarks.com) : 신문 잡지의 일부를 찢어서 보관하는 것처럼 웹에서도 일부분을 보관할 수 있도록 하라는 사이트. 웹페이지 전체가 아니라 부분만 찢어서 보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이트로, 웹 상의 페이지 일부 클립(스크랩)은 물론 소셜클립마크를 지향하고 있는 사이트다.

클립폴리오(klipfolio, www.serence.com) : 작은 크기의 RSS 구독기 프로그램인 클립폴리오 배포 사이트

키코(http://www.kiko.com) : Ajax로 구현된 일정관리 사이트.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와 찌종이(레이블)를 지원한다.

타이프테스터(http://typetester.maratz.com) : Ajax로 구현한 글꼴(font) 비교하기 사이트

태그클라우드(www.tagcloud.com) : 꼬리표 낱말의 크기가 모두 달라 꼬리표가 구름모양으로 표시된다는 꼬리표구름. 꼬리표 기술을 알아보려면 들러야 할 곳이다.

태터센터(www.tattertools.com) : 블로그 프로그램인 태터툴즈를 만들어 제공하는 곳. 최근 꼬리표 기술을 적용해 커뮤니티 사이트로 변화중이다.

테일랭크(http://www.tailrank.com/) : 수 천 개 블로그 중에서 최고의 알맹이만을 골라서 보여준다는 사이트. 사용자들이 직접 기사를 수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테크노라티(www.technorati.com) : 2천만 개의 블로그가 등록된 꼬리표(tag) 기반의 블로그 전문 검색엔진. 구글보다 빨리 블로그를 검색해준다는 이유로 스타가 되었다.

토크디거(www.talkdigger.com) : 메타링크 검색엔진. 자신이 알고 있는 URL을 입력하면 해당 URL을 인용한 사이트를 찾아준다. 즉 특정 URL을 화제로 삼은 사이트를 찾아주는 검색엔진.

토픽스넷(www.topix.net) : 우편번호를 입력하면 30만 주제의 뉴스를 찾아주는 서비스

트라이루비(http://tryruby.hobix.com/) : 아작스로 구현한 루비 사이트. ruby 인터프리터쉘을 웹에서 사용 할 수가 있다.

파드캐스트(www.podcast.co.kr) : 파드캐스팅을 지원하는 국내 사이트

파인도리(http://www.findory.com/) : 뉴스와 블로그를 결합시켜 뉴스를 읽고 배우고 개인화시키는 서비스. 인공지능형 뉴스 사이트라는 점이 특징이다.

판도(www.pando.com/) : 누구나 무료로 어떤 크기의 파일이나 폴더라도 이메일로 전송하는 응용 프로그램.

패닉닷컴 쇼핑몰(http://panic.com/goods/) : Ajax를 이용한 쇼핑카트의 예를 볼 수 있다.

페이스북(http://facebook.com/) : 미국 대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커뮤니티 사이트

프로토페이지(www.protopage.com) : 개인화된 뉴스, 쪽지(sticky notes), 즐겨 찾기, 그외 각종 웹페이지를 하나의 페이지에서 볼 수 있게 만든 개인화 홈페이지 서비스 중 하나. 아작스(Ajax)를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플란조(http://www.planzo.com) : 일정관리 사이트로 다른 사람들과 일정 공유로 커뮤니티 일정 관리 가능. Ajax를 이용하여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 지원. RSS 공급 지원.

플릭커(www.flickr.com) : 꼬리표 기반의 사진 사이트. 웹2.0을 대표하는 사이트로 각종 상을 휩쓸다가 야후에 인수되었다.

피드데몬(http://www.bradsoft.com/feeddemon) : 가장 대표적인 RSS 구독기 프로그램인 피드데몬 배포 사이트

피드버너(www.feedburner.com) : 개인 블로그의 트래픽 부담을 덜기 위해 RSS 트래픽을 대신 떠안는 서비스.

피드스터(http://feedster.com) :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검색 엔진과 XML 웹 컨텐트 신디케이션 기업.

피카사(http://picasa.google.com/) : 웹 기반의 사진 관리 편집 사이트. 구글에 인수되었다.

하우징맵(www.housingmaps.com) : 폴 레이드매처(Paul Rademacher)라는 디자이너가 개발한 부동산 서비스로 구글지도에 크레이그리스트(craigslist)의 부동산 정보를 결합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