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웹 사이트의 정보구조설계 [Information Architecture]

Information architecture

1. 웹 환경의 변화

웹 사이트와 인트라넷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또 복잡해지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사이트 내에서 그들이 찾고자 하는 자료를 제대로 검색하지 못해 혼란스러워 하는 경우를 자주 접하게 된다.
이것은 결국 보다 효과적인 웹 사이트를 개발하는 데 있어 큰 도전거리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성장하고 발전하는 사이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설계를 위한 이론적 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은 정보기술 분야에서 가장 발전된 부분이지만, 과거 새로운 기술이 혁신 되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이 분야의 새로운 발전이 지속될 것이며, 많은 기술과 다양한 컨텐트, 그리고 그 표현 형식들이 하나의 단일 인터페이스로 통합되기 때문에 때로는 충분한 검증도 있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웹 사용자들은 라디오나 TV, 신문 등의 매체에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짧은 시간 동안만 주의를 집중한다. 새로운 사이트에 방문할 때에는, 사용자들은 종종 메인 페이지가 모두 다운로드되기도 전에 포기해 버리기도 한다.
그러나 인터넷 이용자들의 이러한 특징은 결코 단점이라고 불 수는 없다. 예를 들어, 케이블 TV 시청자들은 잠시도 쉬지 않고 연이어 채널을 돌려 대지만, 60~70개 이상의 채널을 제공하는 시스템은 거의 없다.
그러나 웹에서는 한번의 클릭으로 갈 수 있는 수천 수만 개의 채널이 있다.

2. 정보설계의 필요성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수천 수만 채널을 갖고 있는 웹은 제대로 된 정보설계와 사용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외면당하게 되므로 정보설계의 필요성이 요구되어 진다. 사이트의 목적과 비전을 분명히 하고, 스폰서의 요구와 사용자들의 요구사이에서의 균형을 맞추고, 사이트에서 어떤 컨텐트와 기능을 어떻게 제공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또 사용자들이 사이트의 구조 체계, 네비게이션 시스템,레이블 시스템,검색시스템 등을 이용해서 사이트에서 정보를 제대로 찾을 수 있도록 명확하게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웹사이트가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게 하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3. IA의 요소

네비게이션 시스템
레이블링 시스템
구조화 시스템
색인,검색…


4. IA를 고려한 웹사이트

잘 계획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이나 제작자, 운영자 모두에게 커다란 이득을 준다. 사용자가 신속하게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고, 그 때문에 정보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웹사이트와 인트라넷의 개발자들도 새로운 자료를 추가하고자 할 경우, 기존의 컨텐트와 사이트 구조를 어지럽히지 않으면서 새로운 컨텐트를 어디에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를 쉽게 알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개발자들이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동안에 드러날 수 있는 계획상의 문제점들을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를 이용해서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 고객의 관점
    다양한 사용자들은 제각기 다양한 요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찾는 방법을 여러 종류로 지원하게 될 것이다.
  • 제작자의 관점
    인포메이션 아키텍쳐를 재설계하는 것은 웹사이트의 그래픽 네비게이션 바에서부터 컨텐트 그 자체에 이르기까지다른 모든 면에 있어서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이것은 매우 값비싼 대가가 될 것이다.
    숲을 보지 않고 나무만을 보는 디자이너 혼자서 사이트를 만들 때 흔히 벌어지는 일을 생각해 보라.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어떤 웹 사이트의 조감도를 이해하고 전달하는 일에 대한 것이라고 풀이할 수 있는 것이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에 대한 문제들은 사이트가 만들어 지기 전 , 즉 설계 단계에서 해결되어야 한다.
    이런 문제들은 사이트가 만들어지기 이전, 즉 설계 단계에서 해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일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을 회피한 채로 사이트의 개발이 진행된다면 , 이 문제들을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나중에는 더욱 큰 문제를 야기시킬 것이다.

5. 정보설계 전문가의 학문적 배경및 전제조건

어떠한 경우든지 한 분야에 대한 지식만으로는 정보설계 전문가로서의 가능성있는 학문이 될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하다. 이것은 각 분야들은 나름대로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이들을 한번에 볼 수 있는 그래픽디자인,문헌정보학,저널리즘, 시스템공학,마케팅,전산학 등 다양한 학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 균형적인 시각의 유지
    모든 사람들은 각각의 분야에 따라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 두어야 한다. 가능한 균형 잡힌 시각을 유지해야 한다.
  •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요
    인포메이션 아키텍처가 매우 추상적인 무형의 것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은 쉽지 않다.
    웹의 초장기 시절에는 웹사이트는 종종 한 명의 사람에 의해서 순전히 의지의 힘으로 설계되고, 만들어지고,관리되었다.그들이 웹마스터였으며, 컨텐트를 모아 정리하는 것과, 그래픽을 디자인 하는 것, 그리고 필요한 CGI 스크립트들을 붙잡고 컴퓨터와 씨름하였다.
    그들의유일한 전제조건은 HTML을 숙지해야 하는 것과 자진해서 일을 배우는 것이었다.놀랍도록 여러 분야에서 웹마스터들이 되었고, 곧 여러 방향으로 갈라졌다.그들은 정보설계 전문가나,그래픽디자이너였으며 동시에 편집자이자 프로그래머이기도 했다.
    그러나 점차 기업들은 그들의 사이트에 더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더 많은 웹마스터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단순한 홈페이지는 빠르게 복잡한 웹사이트로 발전하였다. 사람들은 더 많은 컨텐트, 더 좋은 구성, 더 뛰어난 기능, 그리고 더 예쁜 그래픽을 요구하였다. 확장자, 플러그인, 그리고 다양한 언어들이 증가했다. 테이블,VRLM,프레임,쇽웨이브, 자바 , 엑티브엑스 등이 추가되었다. 늘어나는 기대와 더욱 더 복잡해지는 환경으로 가고 있다.

점차 웹마스터들과 기업은 복잡한 웹사이트를 성공적으로 설계하고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인원들로 구성된 팀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개인으로서는 작업에 필요한 모든 분야에 전문가가 될 수는 없다. 그보다는 오히려, 상호 보완적인 여러 분야의 전문 기술을 갖춘 개인들로 구성된 팀으로 함께 작업해야한다.
팀의 구성원은 특수한 프로젝트의 필요성, 사용 가능한 예산, 전문기술의 유용성 등에 따라 변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는마케팅,인포메이션아키텍쳐,디자이너,텍스트제작과 편집,프로그래밍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전문기술이 요구된다.
덧 붙여서 사설을 붙이면 이 모든 이들이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어쩌면 모두가 IA 스페셜 리스트로서 작업에 임해야 한다.

6. IA에서 요구되는 분야별 역할

  • 마케팅
    웹사이트에 있어 미리 의도된 목적과 사용자 즉 고객에 초점을 맞춘다.
  •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웹사이트 전체에 대한 브라우징과 검색을 지원한다. 전체 구조의 설계,색인, 레이블링,네비게이션시스템의 설계.
  • 디자인
    독자성과 일관성있는 GUI와 인터렉션의 가능성을 제시해야한다.
    그들은 기능(현실)과 외양(이상)의 균형을 만들어간다.
  • 편집
    사이트 전체를 통한 언어 사용에 초점을 맞춘다. 그들의 일은 원고 텍스트의 편집과 교정, 컨텐트의 조작 및 수정등을 통해서
    사이트에서 일관된 목소리를 내도록 해야 한다.
  • 기술
    테크니컬 디자이너들과 프로그래머들의 역할은 서버 관리와 사이트 개발 툴 및 웹사이트 응용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거나 통합하는 것이다.
  •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가 예산과 일정 내에서 진행되도록 관리한다.

웹사이트 디자인과 구축 프로젝트의 성공은 전문화된 팀 구성원들 간에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든 사람들의 목적을 조망할 수 있는 시각, 그리고 팀의 다른 멤버들의 다양한 접근법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정보설계전문가들에게 있어서 의사소통은 중요한 도전거리이다.
왜냐하면 업무 자체가 가진 무형의 성질 때문이다. 이들은 다른 이들이 은유기법에 기초한 아키텍처나 색인 시스템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시각화시키는 일을 도와주는 어려운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무엇인가 이해하기 위해 ,설명하기 위해 ,그리고 통제하기 위해 체계화 한다.
분류체계,우리가 정보를 체계화하고, 분류하고, 서로 관련짓는 방법들은 사람들이 그 정보를 이해하는 방법에 영향을 끼친다.
정보설계는 사람들의 질문에 대한 올바른 해답을 찾을수 있도록 정보를 체계화한다. 목적없는 브라우징이나, 목적을 갖춘 검색을 돕기 위해 사용자들에게 적절한 체계나 레이블 시스템을 제공한다.
웹은 조직적인 형태를 갖추기에 놀라울 정도로 융통성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인쇄매체의 물리적인 한계를 벗어나 각기 다른 형태의 컨텐트를 취하고 있다. 도대체 왜 그렇게 많은 대형 웹사이트들이 그렇게 돌아다니기가 힘들게 만들어 졌는가와 같은 상식적인 질문들을 통해 정보를 체계화 하는데 있어 진정한 문제에 주목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의 체계화에 대한 도전

최근 몇년동안, 정보를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는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되어왔다.
그러나 사람들은 수세기 동안 정보에 조직체계를 세우는 일에 어려움을 겪어 왔기 때문에 이 문제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다만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가 가진 분산화의 힘에 의해 점차 정보를 체계화하는 일에 대한 책임을 웹 사이트 개발자들에게 더 많이 떠 넘겨 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정보를 출판할 자유를 주면서, 조용히 우리에게 정보를 체계화할 책임까지 부담 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 전개되는 동안 개발자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저 컨텐트를 어떻게 분류해야 하는가? …기존의 분류시스템은? ….정보들에 대한 목록…과 같은 질문들을 하면서 사서들의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진행되는 동안정보를 조직하는 작업에 본질적으로 내포된 문제점들은 더욱더 두드러지게 되었고, 중요하게 부각될 것이다.


정보 체계화의 난점

1. 모호성

분류시스템은 언어 기반 위에서 정립된다. 그리고 단어는 둘 이상의 의미로 이해되는 모호성을 가진다.
이런 단어의 모호함은 결국 정보 분류시스템의 기반을 불안정하게 한다.
레이블로 사용할 특정 단어는 사용자들이 우리가 의도하는 바를 혼동하게 하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레이블의 이름과 그 정의에 대해 그리고 어느 분류에 속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견 일치를 보아야 한다.


2.이질성

웹사이트는 다양한 수준의 객체들로 이루어진 문서들과 그 구성 요소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다양한 포맷의 문서들에 대한 전형적인 접근법을 제공한다. 텍스트 정보는 비디오, 오디오, 인터랙티브 응용프로그램들과 웹상이 공간을 공유한다.
이러한 웹사이트의 이질적인 본성은 고도로 체계화된 일관성있는 구조 체계를 컨텐트에 적용하는 것이 결코 쉽지않다.
서로 다른 다양한 수준의 문서 객체들을 나란히 분류하는 것은 이치에도 맞지 않다.

3.시각차이

레이블 시스템과 구조체계는 그것들을 만든 사람의 관점과 시각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유용한 구조 체계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컨텐트에 대한 명칭과 구조에 대한 여러분 스스로의 인지적 모델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객관화와 고객의 시각이 필요한 것이다. (도날드 노먼- 개념모형, 심성모형)
모든 사용자들은 정보를 이해하는 시각과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더욱 복잡해진다.
사용자들이 사이트에 어느 정도 익숙한 지에 따라 정도는 매우 다양해 진다.
이런 이유로 완벽한 구조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시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여러분과 여러분의 동료를 위한 것 보다
주 대상 관객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함으로써 대중을 위한 정보를 더욱 잘 조직화 할 수 있을 것이다.


4.내부정책

웹사이트와 인트라넷을 위한 인포메이션아키텍처를 설계하는 작업은 정책에 따라 좌우되는 경향이 있다.
구조와 레이블 시스템의 선택에 따라 사이트의 사용자가 회사,부서,상품에 대해서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기업내부의 정치적 의사 결정 환경은 알맞은 정보 아키텍처를 만드는 일을 더욱 복잡하고 어렵게 만든다.

웹사이트와 인트라넷 구성하기

웹 사이트와 인트라넷의 정보들을 정리하는 것은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지만 아직 많은 웹 개발 팀들은 그일을 제대로 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다음은 정보조직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기반이다.

1. 컨텐트 체계화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늘 ‘컨텐트 체계’를 이용하고 있다.
전화번호부, 프로그램 안내서들은 모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어떤 체계를 사용한다.

1)명확한 컨텐트 체계
명확한 컨텐트체계는 정보를 잘정의 하고 겹치는 부분이 없도록 배타적인 구역들로 일정하게 나눈다.
‘기지 정보를 이용한 검색’ 즉 어디서 그것을 찾을 수 있을 것인지가 분명하기 때문에 이매모호한 부분이 없다.
여기에서의 문제점은 우리는 찾고자하는 것의 정확한 이름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용하기 쉽고, 설계 및 유지가 쉽다.

①알파벳순
백과사전이나 사전등에서 사용되는 1순위의 컨텐트체계이다.
이미 알고 있는 항목에 대한 빠른 검색과 간단한 디렉토리 브라우징을 지원한다.

②연대순 또는 날짜순
보도자료들의 경우는 연대순의 체계에 적합하다.
이들은 발표된 날짜들이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키워드를 사용해서 검색하는 것을 원할 수 있으므로 이런 체계들은 상호보완으로 조합되어야 한다.

③지리적 위치에 따른 분류
정치적, 사회적,경제적 문제들은 종종 장소와 관계가 있다. 사용자들은 지도에서 마우스를 이용해 손쉽게 컨텐트에 접근 할 수 있다.


2)모호한 컨텐트 체계
정보를 정확하게 정의 내리기 힘든 목록 분류에 적용한다. 이는 인간의 주관성 뿐 아니라 언어와 구조 자체의 모호함으로 더욱 어려움을겪는다. 설계 뿐 아니라 유지도 어렵다. 그러나 때로는 체계가 정확한 컨텐트보다 중요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면도 있다.
왜냐면 우리가 찾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항상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막연한 정보를 찾기 위해 반복적이고, 서로영향을 미치는
정보검색을 한다. 찾으면 구할 것이다…찾아가는 동안의 과정에서도 배울 수 있다.이는 항목들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묶어서 연관 학습과정을 지원한다.

①주제별 체계
정보를 주제나 화제에 따라 구성한다. 민감하지만 유용한 접근방법중 하나다.
전화번호부의 업종란이 그 예이다.

②작업지향형 체계
컨텐트와 응용도구를 프로세스와 기능, 그리고 업무의 집합으로 편성한다. 이것은 많지 않은 편이다. 웹사이트는 프로그램처럼 응용이나기능보다는 컨텐트 자체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트라넷이나 엑스트라넷은 작업 지향적 체계에 알맞다.
왜냐하면 컨텐트 뿐 아니라 강력한 응용 프로그램들을 통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③사용자구분형 체계
관객들이 두 종류 이상이라면 사용자 구분형 컨텐트 체계가 알맞다. 이는 사이트내 미니사이트로 나누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선택권을제공한다.

④은유형 체계
새로운 것을 잘 알고 있는 것과 관련지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로 데스크탑 컴퓨터와 그 안의 폴더,파일들, 휴지통등이다.
인터페이스에 적용된 이런 예는 사용자들이 컨텐트와 기능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이런 은유기법을 일부가 아닌 전체 웹사이트에 적용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이 기법이 성공하려면 사용자들에게매우 친근한 것이 되어야 한다.
일예로 pcs업체가 휴대폰의 외관을 흉내내어 컨텐트체계를 구성하는 것은 어느정도 토의해볼 가치 있다.그러나 이것은 때로는 쓸모없는 짐덩어리가 되거나 제한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⑤혼합 컨텐트체계
여러개의 컨텐트 체계(작업지향,은유기법,사용자별,주제별…등)를 혼합하기 시작하면 사용자들의 혼란은 이미 예견된 것이다.
그리고 찾고자 하는 옵션을 발견하기 위해 각각의 메뉴 항목들을 대충이라도 보아야 하는 수고를 해야한다.
이런 예는 웹에서 흔히 발견할수 있다.다양한 컨텐트 체계들이 하나의 페이지에서 제공되어야 한다면, 각각의 체계들이 하나의 페이지 에서 제공되어야 한다면, 각각의 체계들이 나름대로 완전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디자이너들과 충분히 논의하는것이 중요하다. 왜냐면 이러한 완전성과 일관성은 디자인 기법으로 조절 가능하기 때문이다.


2.컨텐트구조

영화는 물리적인 구조로 볼 때 1차원의 선형적인 컨텐트구조이다. 지도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비록 정확성이 없는 지도라 할지라도 지도위의 표기들은 물리적인 근사치에 의해 배치 되기 때문이다. 정보의 구조는 사용자들이 열람하는 일차적인 방법들을 정한다.

1)계층구조, 하향식 접근법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계층적 구조 모델을 이용하는 웹사이트를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안에서 사용자들은 편안함을 느낀다. 이것은 정보를 조직화하고 간단하고 보편적이며 익숙한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2)계층구조 설계

첫째는 계층분류들은 상호 배타적이어야 한다.단 배제와 포함의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한다.너무 많은 항목들이 중복되어 (cross list)나열되면계층구조의 의미가 퇴색되기 때문이다.
동일한 정보들은 주제에 따라 정리된 상품들로 나열될 수 있지만 정보를 종류별로 정리하여 나열할 수도 있다. 단지 정보를 바라보는두개의 서로 다른 방법이다.

둘째는 정보의 계층도에서 폭과 깊이의 균형이다.폭은 계층의 각 단계에서 선택한 옵션들의 수이며, 깊이는 계층단계수이다.

계층이 너무 좁으면서 깊다면 사용자들은 정보를 찾기 위해 너무 많은 수를 클릭해한다.
반대로 너무 넓으면서 얕다면 사용자들은 메뉴에서 지나치게 많은 옵션을 보게 되고 컨텐트의 부족에 불쾌감을 느낄 것이다.
이때 폭을 다룰 때 사람이 인식할 수 있는 한계에 신경 써야 한다. 모호한 컨텐트에서는 7±2의 규칙을 따를 필요가 있다.
10개이상의 메뉴를 가신 사이트는 사용자를 질리게 한다.
깊이를 다룰 때는 더욱 보수적이다. 4~5단계이상을 클릭해야 한다면 사용자들은 쉽게 포기하고 사이트를 떠날 것이다.

만약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인트라넷은 좁고 깊은 것 보다 넓고 얕은 쪽으로 기우는 것이 대대적인 재구축 없이도 컨텐트를 추가하기용이하다.


3)하이퍼텍스트 접근법
이는 정보를 조직하는 상대적으로 새롭고 매우 비선형적인 방법이다.
이는 단위정보와 그 정보간의 링크라는 두개의 구성요소를 가진다.
링크는 계층적으로 또는 비계층적으로 또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적용해서 연결될 수 있다.
그러나 유연성을 제공하는 반면 사용자가 혼동과 복잡함을 느낄 여지는 충분히 있다. 이는 사용자가 숲속으로 던져져 나무들 사이를돌아다니며 지형을 알려고 노력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이는 계층적모델이나 DB모델에 기반을 두고 보완적으로 사용하기적절하다.


4)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 상향식 접근법
데이터베이스는 분산컨텐트관리,보안인증,그리고 다수의 사람들이 서로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지 않고 컨텐트를 수정할수 있게 해주는제어시스템을 제공한다.또한 각기 다른 방문자들을 위해 여러 개의 양식과 형식으로 재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각각의 레코드들은 엄격한 규칙을 따라야 하며, 이질적인 컨텐트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고자 할 때에는 제대로 동작하지 못한다.
이런 이유들로 해서 데이터베이스 모델은 전체 사이트에서 부분적인 사이트나 구조화 되어 있고 동질적인 정보들의 집합에 더 적당하다.


5)데이터베이스 설계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의 후보로 확인된 각각의 컨텐트 분야에서 개개의 레코드 형식들의 컨텐트와 구조를 확인하기 위한 상향식 접근을해야 한다. 사용되어지는 색인어는 검색과 브라우징을 지원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일관성을 부여한다.

데이터베이스 접근법은 데이터 입력과 컨텐트 관리에 훨씬 높은 효율과 정확성을 제공한다. 이는 관리용 인터페이스를 만들수 있고,템플리트를 사용해서 레코드간의 표준양식을 보증할 수도 있다.
이러한 구현방법과 관련된 결정들은 기술적인 성능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아키텍쳐에는 영향을 별로 끼치지는 않는다.


응집력 있는 구조 체계 구축하기


지금까지 살펴 본대로 구조 체계는 매우 복잡하다. 명확한 컨텐트와 모호한 컨텐트 다양성을 숙지하고, 주제나, 작업, 방문자,날짜순, 지역, 복합적 구성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또한 구성체계가 검색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사이트를 요소들로 분해하고, 그렇게 해서 분해된 요소를 한번에 하나의 문제만 다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매우 효과적인 구조 체계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큰 범위로 조망할 수 있는 시각을 잃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하다.

다음은 절대적인 것이라 할 수는 없지만 기억해야 할 기준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명확한 컨텐트 체계와 모호한 컨텐트 체계간의 차이점을 기억해야 한다.
-언어는 분명하지 않고,
-컨텐트는 이질적이며
-사람들은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또한 조직내,기업내에서 정치적인 면은 그 추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
-구조 체계를 고려할 때는 전형적인 세가지 형태(계층구조,하이퍼 텍스트,데이타베이스) 를 모두 필요로 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Designing Navigation Systems

물리적 공간에서는 길을 잃고 헤메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발전된 네비게이션 툴(나침반, 지도, 도로표지판, GPS 등)들을 고안하여 사용하고 있다. 웹 상에서도 사용자들이 복잡한 웹 사이트 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게 해주는 ‘정황 (context)’을 제공하여 혼란과 당황에 빠뜨리지 않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계층적 체계를 제대로 적용한 웹 사이트는 이러한 절대절명의 문제,사용자들이 방향을 잃지 않고, 원하는 정보를 훨씬 쉽게 찾을 수 있게 하며, 보조적으로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콘텍스트의 제공과 사이트 내에서의 이동에 관한 유연성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러한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이러한 보조적인 역할 외에, 현재 디스플레이된 컨텐츠와 관련한 다른 부가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ex: see also)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설계시 사용자에게 이동의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너무 많은 선택을 주어 오히려 그들을 압도하는 위험의 방지에 관한 양립의 적절한 균형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다양한 구성 요소(element)를 가지는 데 자체 컨텐츠를 포함하는 네비게이션 바(bar)와 팝 업 메뉴, 컨텐츠를 포함하지 않고 원격적으로 접근(remote access)을 가능하게 하는 내용목록 ( table of contents)와 사이트 맵 등이 바로 그것이다.

제대로 설계된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웹 사이트의 성공을 결정하는 매우 주요한 요인임은 자명하다.

1. 브라우져 내의 네비게이션 특성 (Browser Navigation Features)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설계시 시스템의 환경, 즉 웹 브라우저 자체가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웹 브라우져 자체로서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특성들 – 웹사이트내에서 다른 페이지에의 직접적 접근을 가능케 하는 Open URL, 최근에 방문한 페이지를 보여주는 History, 사용자가 나중에 쉽게 방문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Bookmark, 마치 지나온 길에 뿌려놓은 ‘빵 부스러기’같은 역할을 하는 Back button ( or forward) ,그리고 방문/미방문의 정보를 제공하는 하이퍼텍스트 링크의 다른 색깔 등은 웹 브라우져내의 자체 네비게이션 특성으로서 사용자들의 웹사이트를 통한 행로를 추적하는 데 도움을 준다.

웹브라우저내의 이러한 네비게이션 기능을 무시하거나 방해해선 곤란하다. 예를 들어 방문/미방문의 정보를 나타내줄 수 있는 link colors를 디자이너 임의대로 심미적인 색깔로 바꾼다면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웹브라우져의 네비게이션 특성을 간과하지 않는, 심미성과 사용 편의성의 양립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사용자들은 이러한 웹브라우져에 너무나 익숙해져 있다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

2. 콘텍스트 (context) 의 제공 (Building Context)

복잡한 웹사이트를 설계함에 있어서 전체의 사이트내에서의 사용자가 현재의 위치를 혼동하지 않고 방향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콘텍스트의 제공이 중요하다. 물리적 공간 에서 처럼 자신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정황적 道標(contextual clue)는 웹상에선 존재하지 않는다. 내츄럴한 랜드마크나 방향을 가리키는 지표는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하이퍼텍스트를 사용한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친밀하지 않은 대규모 웹사이트의 가운데에서 다른 페이지로 직접적인 이동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러한 웹 상에서의 현재위치를 파악하게 해주는 단서인 콘텍스트 클루를 보장하기 위해 ,

1) 모든 페이지에 조직의 명칭을 포함시켜,사용자가 사이트의 각 레벨로 이동하면서 자신이 아직 그 웹사이트에 있다는 것을 명확히 해 줄 필요성과 어떤 사이트를 현재 방문하고 있는 지를 명확히 해준다.

2) 네비게이션시스템은 정보의 계층적 구조를 명확하고 일관되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그 수직적구조안에서의 위치를 가리켜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유연성의 향상 ( Improving Flexibility )

계층적 구조는 정보의 설계 및 조직화에 가장 친숙하며 강력한 방법이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계층적 구조는 컨텐츠를 구성하는 적당한 방법으로 사용되지만 네비게이션 측면에서 볼 때 유연한 이동을 제한한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한계를 가진다. (ex. Gopher; 트리구조의 계층구조를 따라서만 이동이 가능, 계층, 수평적 이동이 불가)

웹의 하이퍼텍스트 기능은 상당한 네비게이션의 자유를 보장하면서,이러한 한계를 뛰어넘어 계층구조의 한 브랜치로부터 다른 브랜치로 수평적 이동이 가능하며, 한 브랜치내의 임의 레벨로부터 동일 브랜치의 다른 레벨로의 계층적 이동을 가능케 해준다.

이러한 이동의 유연성을 다른 ‘난잡해질 위험성’과 균형을 맞추는 것이 네비게이션 시스템 설계의 주요한 팁이다. 대규모 복잡한 웹사이트내에서의 계층,수평적 네비게이션 도움의 제공은 매우 제한적일 수 있다. 반면에 너무 많은 도움을 제공하여 명확한 계층적 구조가 사장되거나 사용자들을 압도할 소지가 있다.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콘텍스트와 유연성을 제공함으로서 계층적 구조를 강화하고 조심스럽게 보조할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야 한다.

4.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유형 (Types of Navigation Systems)

복잡한 웹사이트에서는 여러종류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이용한다. 성공적인 사이트의 구축을 위해서 시스템의 유형의 이해와 유연성 및 콘텍스트의 제공을 위한 적절한 조율이 필수적이다.

1) 계층적 네비게이션 시스템 (Hierachial Navigation Systems)

계층 구조로 설계된 정보는 그 자체로 기본적인 네비게이션을 제공하지만 메인페이지로부터 실질적 콘텐츠가 저장된 목적 페이지까지 이동에 있어서 각 페이지의 메인 옵션이 직접적인 계층구조로의 접근만 허용한다는 점에서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전형적이며 기본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이러한 한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부가적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적용이 필요하다.

2) 글로벌 네비게이션 시스템 ( Global Navigation Systems)

글로벌, 즉 사이트 전반에 걸친 네비게이션시스템은 전체 사이트에 보다 광범위한 계층,수평적 이동성을 부여함으로서 정보의 계층구조를 보조한다.

가장 간단한 글로벌시스템은 사이트의 각 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그래픽 네비게이션 바(bar) 로 구성할 수 있다. 메인 페이지에서 각 바는 불필요 할 지 모르나 다음 레벨의 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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